소잉카의 시련과 변신 – New Telegraph
7월은 Wole Soyinka의 탄생월입니다. 이 글은 주로 그에게 생일 축하와 인류에 대한 더 많은 봉사를 기원하는 것이지, 횡령 정치인들의 손에 기꺼이 도구와 장난감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문학 교수이자 사회 운동가인 Soyinka는 위대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모든 위대한 사람은 수수께끼입니다. 수수께끼 같은 사람은 이해할 수 없거나 신비하다고 여겨집니다. 저는 소잉카가 신비롭다기보다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묘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겉보기에 불투명한 대중적 페르소나는 소잉카를 신비롭다기보다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듭니다.
그의 기술로 인해 그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이는 그를 문학 예술에서 세계 ‘최고’ 중 한 명으로 평가합니다. 1986년 노벨상 수상으로 소잉카의 도덕적 무게는 나이지리아를 넘어 세계 무대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그의 문학과 사회적 활동은 그가 세계 시민이 되면서 고양되었습니다.
소잉카는 시민, 학자, 대중 지식인,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국이 나이지리아에 강요한 신식민주의뿐만 아니라 횡령적 통치 규범과 사회문화적 가치, 특히 인기 없는 정부를 국민에게 강요하기 위한 선거 조작으로 대표되는 그 시스템의 실제 운영을 비난한 용감한 사회 활동가로서 의무를 다했습니다. 소잉카의 희곡과 글은 나이지리아의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그의 증언을 증명합니다.
1965년, 이바단 대학의 젊은 교수였던 소잉카는 발레와와 아킨톨라가 서부 지역 주민들에게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수단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요한 선거 희극을 목격했지만 소잉카는 다르게 생각했습니다. 소잉카에게 선거는 국가와 국민 사이의 신성한 행위이며, 국민은 사회를 운영하기 위한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지도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잉카는 서부 지역 선거에서 아킨톨라를 총리로 추대하기 위해 조작을 감행한 권력 횡령 괴물들에 맞서기 위해 무기를 들고 그 선거 과정을 중단시켰습니다.
소잉카는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지만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서부 지역의 이 조작된 선거는 폭력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대중적으로 ‘Wetie 작전’이라고 불리는 일반적인 불안으로 절정에 달했으며, 이는 광범위한 강도, 살인, 방화 및 약탈의 폭력적인 행위를 낳았습니다.
이것은 사회 운동가로서의 재판을 알리는 소잉카의 첫 번째 개입이었습니다. 모든 악은 문제를 낳으므로 1964년과 1965년의 조작된 선거의 악은 서부 지역과 북부 지역의 중부 벨트에서 폭력적인 위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서부 지역 위기는 Nzeogwu 쿠데타를 촉발했고, 이는 ‘Araba’ 쿠데타를 촉발해 동부 지역이 분리되어 비아프라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나이지리아 연방 군사 정부의 수장인 고원은 나이지리아의 통일을 보존할 권한을 주장하며 비아프라에 전쟁을 선포해 깨진 나라를 재통일했습니다.
하지만 1968년, 고원에서 서부 지역을 탈환하려는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1966년 쿠데타에 연루되어 에누구에 수감된 요루바 장교인 반조 대령이 군사 태스크포스를 이끌었습니다. 이 군사 태스크포스는 중서부 지역을 통과하여 오후수 강에 도착했습니다. 한편, 비아프라에서 침략군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서부 지역 지도자들과 연락을 취하라는 연락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연락자는 바로 우리의 사랑하는 소잉카였습니다.
소잉카는 자서전 ‘새벽에 출발해야 한다’에서 스스로 인정한 바에 따르면, 세 번째 세력이 서부 지역을 점령하여 북부군을 서부 지역에서 몰아내고 고원과 오주쿠를 전복하고 나이지리아의 반동 세력을 정화하고자 했다고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소잉카는 당시 올루세군 오바산조 대령에게 연락했는데, 그는 이 장대한 계획을 진심으로 믿지 않았지만 관심과 헌신을 가장했습니다. 한편 오바산조는 소잉카의 계획에 동조하면서 고원 장군에게 브리핑을 했습니다.
결국 비아프라/반조 계획은 실패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고원의 연방 정부는 중서부 지역에서 비아프라/반조 세력에 맞서기 위해 군대를 집결했습니다. 이 반조/소잉카 참사 이후, 소잉카는 전쟁 내내 조용히 체포되어 구금되었습니다. 이 소잉카/오바산조의 상호작용은 이 저명한 에그바 아들들 사이의 적대감의 주요 원인으로 남아 있습니다.
서부 지역 위기와 비아프라 참사는 소잉카가 겪고 살아남은 두 가지 주요 시련이었습니다. 다른 시련은 아바차 참사였습니다. 그는 그것을 살아남았습니다. 샤가리 시절, 소잉카는 샤가리 정부의 도적질과 부패를 비난하고 심지어 그에 대한 혐오감을 각인시키기 위해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본질에 충실했습니다.
1951년 이래로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권력 횡령적 통치 시스템과 선거 문화를 Obidients가 선거로 전복하려는 대담함이 Soyinka를 어떻게 화나게 했는지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소잉카의 정치적 모호성이 두드러지게 드러난 것은 바방기다 시절이었다. 그는 이브라힘 바방기다 정부와 협조하여 연방 도로 안전대라는 이름의 국영기업을 운영하는 일을 맡았기 때문이다.
6월 12일의 소동 이후, 소잉카는 바방기다와 결별하고 그와 바방기다의 뒤를 이은 아바차와 싸웠다. 1999년 오바산조 장군이 통치자가 되면서 시민 통치가 회복되자, 소잉카는 특히 볼라 이게가 이끈 당시 민주주의 동맹의 정치적 친구들이 의견이 맞지 않을 때를 제외하고는 그와 싸우지 않았다.
오바산조의 첫 임기 말 볼라 이게가 살해되었을 때 소잉카는 항의했고 오바산조와 그의 정당인 PDP에 대한 혐오감을 유지했습니다. 야라두아와 조나단이 오바산조의 뒤를 이어 대통령이 되었을 때, 소잉카는 조나단에게 호의적이어서 조나단이 아체베의 ‘치케와 강’을 읽은 국가 문학 축제에 참여했습니다.
조나단이 부패 혐의로 법정에 세워 볼라 티누부를 기소한 치명적인 정치적 실수는 2011년 선거 때 합의된 합의를 깨뜨렸습니다. 조나단은 서방의 정치적 적이 되었습니다. 소잉카는 조나단을 ‘느부갓네살’이라는 낙인을 찍을 정도로 조나단과 싸워 정치적 소외를 조장했습니다.
그는 조나단과 싸워서 부하리를 미화하고 영국과 미국이 이끄는 나이지리아인과 신식민지 세력에 팔아넘긴 추진 세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부하리에 대한 소잉카의 노골적인 수정주의에 놀란 저는 그에게 공개 서한을 쓰게 되었고, The Guardian은 2015년 5월 17일에 이를 게재했습니다.
부하리는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TY 단주마 장군이 주장한 대로 ‘풀란화와 이슬람화’라는 허무주의적 의제를 즉시 펼쳤습니다. 소잉카는 부하리와 결별하고 정치인들에게 다시는 속지 않겠다고 맹세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총선이 다가왔고 소잉카는 1965년보다 더 나쁜 선거가 실시될 때까지 침묵을 지켰습니다. 그는 시위와 비난 속에서 집권 여당의 몰락을 좌절시키기 위해 무기를 들었고, 선거 조작 혐의를 받는 사람들 편을 들기 위해 대중 앞에 나섰습니다.
그는 Obidient 운동에 모인 나이지리아 청년들을 질책하고 그들을 “파시스트”이자 편협하다고 낙인찍었다. 그 이후로 Soyinka는 Obidient 운동의 허수아비인 Peter Obi 씨를 트롤링하고 있다. Obidient가 1951년부터 지금까지 유지해 온 도적적 통치 시스템과 선거 문화를 선거로 전복하려는 대담함이 Soyinka를 어떻게 화나게 했는지 알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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